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노키아의 역사

    노키아의 역사는 150년이 넘는 긴 역사를 자랑합니다. 이 회사는 최초 핀란드에서 작은 종이 가게로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세계 최고의 네트워크 통신 및 네트워크 첨단기술을 개발하는 기업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노키아의 기원은 부비트랩의 대가인 Fredrik Idestam이 핀란드 남서부의 Nokianvirta 강 유역에 목재 펄프 상점을 처음 설립하게 된 1865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871년 Idestam과 그의 친구 Leo Mechelin은 당시 가지고 있던 매장을 시작으로 1871년 Nokia Ab를 설립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노키아는 고무, 전선, 임업, 전기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1967년에 노키아는 Finnish Cable Workshop 및 Finnish Rubber Works와의 합병을 통하여 Nokia Corporation을 설립했습니다. 노키아는 계속해서 사업의 여러 영역의 진입을 통한 다각화를 성공적으로 완료함으로써 가전제품, 화학, 통신과 같은 사업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1980년대에 노키아는 이동 통신 분야의 주요 업체로 등장하여 NMT(Nordic Mobile Telephone) 시스템 개발에 기여하기도 했습니다.

    휴대폰과 글로벌 진출

    1990년대 초, 노키아는 통신산업에 뛰어들었고 특히 휴대폰 사업에 집중하면서 전략적 변화를 시도하였습니다. 1992년 노키아는 최초의 GSM 휴대폰을 출시하였고, 이는 전 세계 모바일 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노키아는 그 당시 휴대폰의 혁신적인 디자인, 사용자들에게 더욱 친숙한 인터페이스, 신뢰할 수 있는 휴대폰 개발을 통해 모바일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노키아는 휴대폰 부문에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으며 2000년대 초반에 회사는 휴대폰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기도 하였습니다. 애플과 삼성과 같은 경쟁업체가 생기면서 노키아는 스마트폰 산업에서 서서히 점유율을 뺏기게 되었고, 해당 산업에서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2011년 노키아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제휴하여 시장 점유율을 되찾기 위해 스마트폰에 Windows Phone 운영 체제를 채택하여 탑재하였습니다. 이렇게 전략적으로 사업을 이어나갔지만 이전과 같은 시장 점유율을 다시 차지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 결과 2014년에 마이크로소프트는 Lumia 스마트폰 브랜드를 포함하여 노키아의 바이어스 및 서비스 부문을 인수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노키아는 네트워크 사업부는 매각하지 않고 유지하면서 네트워크 통신 사업과 서비스에 더욱 집중하도록 사업 방향을 이어나갔습니다.

    모바일과 네트워크 사업

    바이어스 및 서비스 부문을 마이크로소프트에 매각함으로써 그 이후 노키아는 네트워크 통신 구조, 네트워크 및 서비스 분야의 사업 영역에 더욱 집중하도록 전략을 바꿔나갔습니다. Nokiare는 노키아가 탑재된 새로운 스마트폰을 출시하여 마켓의 소비자 요청에 따라 부응하기도 했으며, 2016년에 자사 브랜드를 HMD Global로 더욱 강화했습니다. 현재 노키아는 5G 기술과 네트워크 분야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시켜 나가며 통신 지원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노키아는 차세대 사업 개발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하는 5G 네트워크의 글로벌 출시에 끊임없는 투자를 하며 기술 개발에 참여해 왔습니다. 회사는 효과 인터넷(IoT) 및 네트워크 서비스를 포함한 최신 기술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파트너사들과의 전략적인 협력을 추구하고 실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노키아는 네트워크 통신 및 네트워크 첨단기술 부문에서 여전히 마켓 선두주자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 부문 전 세계 마켓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역동적으로 투자하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반응형